세가가가는 일본의 비디오 게임 회사인 세가가 1991년에 출시한 게임으로, 원래 아케이드 기기용으로 제작되었고 후에 세가의 여러 가정용 게임기에서도 플레이할 수 있게 되었다. 이 게임은 일종의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플레이어는 게임 회사의 사장이 되어 다양한 게임을 개발하고 판매하여 회사를 성장시켜야 한다. 세가가가는 당시 게임 산업에 대한 풍자와 비판을 담고 있어, 단순한 게임 이상의 의미를 지닌 작품으로 평가받는다.
이 게임은 독특한 캐릭터 디자인과 유머러스한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다. 플레이어는 개발할 게임의 장르와 방향성을 결정하고, 캐릭터를 육성하며, 경영 전략을 세워야 한다. 이 과정에서 경쟁사와의 치열한 경쟁, 예상치 못한 사건들, 그리고 소비자의 취향 변화 등을 고려해야 한다. 이런 요소들은 플레이어에게 실제 게임 산업의 복잡한 구조를 느끼게 해준다.
세가가가는 단순히 게임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게임 제작 과정과 회사 운영의 현실적인 면모를 잘 반영하고 있다. 플레이어는 때때로 실패를 경험하기도 하고, 이를 통해 배움을 얻어야 한다. 이러한 요소는 플레이어에게 도전 정신을 불러일으키며, 게임이 단순한 오락을 넘어 교육적인 역할도 할 수 있음을 암시한다.
이 게임은 이후에도 여러 후속작이 나오면서 지속적으로 사랑받았다. 세가가의 고유한 스타일과 창의적인 게임 디자인은 많은 유사한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들에게 영향을 미쳤고, 게임 업계 내에서의 위치를 확고히 하는 데 기여했다. 세가가가는 단순한 즐거움을 넘어, 게임 제작과 경영의 복합적인 세계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중요한 작품으로 자리 잡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