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쿠라이 마사히로(桜井 正博, 1972년 8월 19일 ~ )는 일본의 유명한 게임 개발자이자 프로듀서로, 주로 롤플레잉 게임(RPG) 분야에서 활동해왔다. 그는 일본의 비디오 게임 기업인 스퀘어 소닉(Square Enix)에서 오랜 경력을 쌓으며 많은 인기 타이틀에 기여해왔다. 특히 그는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와 '드래곤 퀘스트' 시리즈의 개발에 깊이 관여했으며, 두 시리즈 모두 일본 RPG의 상징이자 전 세계적으로 많은 팬층을 보유하고 있다.
사쿠라이는 어린 시절부터 게임에 대한 큰 열정을 가지고 있었고, 대학에서 컴퓨터 공학을 전공했다. 졸업 후, 그는 게임 회사에 입사하여 자신의 꿈을 펼치기 시작했다. 초창기에는 게임 그래픽과 프로그래밍 분야에서 일하다가 점차 기획과 프로듀싱 역할로 넘어갔다. 그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혁신적인 접근 방식은 여러 게임의 성공에 크게 기여했으며, 특히 스토리텔링과 캐릭터 개발에 뛰어난 역량을 보였다.
그는 또한 게임 산업에 대한 기여 외에도 다양한 미디어에서 게임 관련 강연과 세미나를 진행하며 후배 개발자들에게 지식을 전파하고 있다. 사쿠라이는 게임의 예술성과 기술을 통합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게임이 단순한 오락을 넘어서 문화와 예술로 자리 잡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의 이러한 철학은 그가 작업한 게임의 품질에 깊이 반영되어 있어 많은 팬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최근 몇 년간 사쿠라이는 인디 게임 및 모바일 게임의 발전에도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새로운 장르와 형식의 게임 개발에 힘쓰고 있다. 그는 기존의 틀에서 벗어난 실험적인 디자인과 스토리라인을 탐구하며, 새로운 게임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그의 비전은 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으며, 앞으로도 게임 산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