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쿠라 비트맵(Sakura Bitmap)은 주로 일본의 애니메이션과 게임 분야에서 사용되는 비트맵 그래픽 형식이다. 이 형식은 raster 이미지로, 각 픽셀의 색상을 정의하여 이미지를 구성한다. 사쿠라 비트맵은 일반적으로 RGB 색상 모델을 기반으로 하며, 256색 제한을 가지는 경우가 많아 색상 정보를 효율적으로 저장할 수 있다.
사쿠라 비트맵은 특히 2D 게임이나 애니메이션에서 캐릭터, 배경, 이펙트 등의 요소를 표현하는 데 사용된다. 이러한 비트맵은 간단한 그래픽을 효과적으로 나타낼 수 있으며, 복잡한 3D 모델링이 필요 없는 상황에서도 시각적인 매력을 제공할 수 있다.
사쿠라 비트맵은 주로 텍스처 맵으로 사용되며, 캐릭터의 스프라이트, 배경 이미지, UI 요소 등 다양한 형태로 활용된다. 이 형식은 간단한 도형과 색상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어, 사용자가 편리하게 디자인하고 수정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파일 크기가 작기 때문에 저장과 전송이 용이하고, 로딩 속도가 빠르다는 특징이 있다.
다양한 소프트웨어에서 사쿠라 비트맵 형식을 지원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아티스트와 개발자들은 창의적인 작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사쿠라 비트맵은 특정한 주제나 스타일을 강조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