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데리얼

사이데리얼(Sidereal)은 천문학 및 관련 분야에서 주로 사용되는 용어로, '별에 대한' 또는 '별의'라는 의미를 가진 라틴어 'sidus'에서 유래하였다. 이 용어는 천체의 위치나 시간 측정에서 별의 위치에 따라 기준을 두고 계산하는 것을 의미한다.

사이데리얼 시간은 지구가 자전하는데 소요되는 시간과 관련이 있으며, 주어진 별이 하늘의 동일한 위치에 다시 돌아오는 데 걸리는 시간을 기준으로 하여 정의된다. 지구가 자전하여 태양이 동일한 위치에 나타나는 시간을 기준으로 하는 태양 시간과는 다르게, 사이데리얼 시간은 별의 상대적 위치에 기초한다. 이로 인해 사이데리얼 하루는 약 23시간 56분 4초이다. 이는 지구의 자전 속도와 공전 주기之间의 차이에서 기인한다.

또한, 사이데리얼 주기(sidereal period)라는 용어는 특정 천체가 한 바퀴를 도는 데 걸리는 시간을 의미하며, 행성, 위성, 및 기타 천체의 궤도 운동을 설명하는 데 사용된다.

사이데리얼을 기준으로 한 계산은 천문학적 관측, 항해, 또는 우주 탐사에 있어서 중요하다. 별의 위치와 움직임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그를 기반으로 한 시간을 계산하는 것은 우주 과학 및 천체 물리학의 본질적인 부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