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계의 여왕은 19세기 러시아 작곡가 차이콥스키(Pyotr Ilyich Tchaikovsky)가 작곡한 발레 음악 "호두까기 인형(1892)"과 "백조의 호수(1877)"와 같은 작품을 포함하여, 사계절을 주제로 한 여러 곡에서 나타나는 주제를 의미한다. 특히, 사계의 여왕이라는 표현은 일반적으로 음악에서 사계절의 변화를 아름답게 표현한 주인공 또는 주제를 지칭하는 경우가 많다.
사계절은 각각 봄, 여름, 가을, 겨울로 나누어지며, 각 계절은 그 고유의 특성과 감정을 지닌다. 예를 들어, 봄은 새로운 시작을 상징하고, 여름은 무더위와 에너지를, 가을은 수확과 고독을, 겨울은 차가운 고요함과 내면의 심정을 나타낸다. 이러한 계절의 변화는 음악이나 미술, 문학 등 다양한 예술 장르에서 영감을 주는 주제 중 하나가 되어왔다.
사계의 여왕이라는 표현은 단순히 계절의 아름다움을 넘어, 이를 통해 인간의 감정이나 삶의 변화를 상징적으로 나타내기도 한다. 이러한 이유로 사계의 여왕은 고전 음악에서 뿐만 아니라 현대의 여러 예술 작품에서도 널리 활용되는 주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