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는 전자기기를 통해 시각적이고 청각적인 정보를 담아 전달하는 매체이다. 비디오의 기본적인 개념은 움직이는 이미지와 소리를 결합하여 이야기나 정보를 표현하는 것이다. 초기의 비디오는 필름으로 제작되었으나, 기술의 발전에 따라 디지털 형식으로 진화하였다. 현재는 스마트폰, 컴퓨터, 태블릿 등 다양한 기기에서 비디오 콘텐츠를 쉽게 제작하고 소비할 수 있게 되었다.
비디오의 역사는 20세기 초로 거슬러 올라간다. 1927년, 미국의 세계 최초의 전자 텔레비전이 성공적으로 송출된 후, 비디오 기술은 지속적으로 발전해 왔다. 20세기 중반에서는 비디오 테이프 레코더(VTR)가 상용화되면서 비디오의 접근성이 증가하였고, 가정에서도 손쉽게 비디오를 녹화하고 재생할 수 있게 되었다. 이로 인해 TV 프로그램, 영화, 개인적인 홈 비디오 등이 대중 문화의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았다.
디지털 기술의 발전은 비디오 생산 및 소비의 방식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인터넷과 함께 등장한 스트리밍 서비스는 사람들이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비디오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였다. 유튜브, 넷플릭스, 아프리카TV 등은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 있으며, 사용자들은 개인적인 콘텐츠부터 전문적인 제작물까지 다양하게 소비하고 있다. 또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도 짧은 형식의 비디오가 인기를 끌며 새로운 창작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다.
비디오는 교육, 광고, 예술, 오락 등 여러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교육용 비디오는 학생들에게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도구로 사용되며, 기업들은 광고를 통해 소비자에게 직접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을 선호한다. 예술적인 면에서도 비디오는 현대 예술의 중요한 기법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 이러한 다양성은 비디오가 단순한 오락 매체를 넘어 사회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