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벳 룸(velvet room)은 주로 일본의 게임 시리즈 "페르소나"에서 등장하는 중요한 개념이다. 이 공간은 플레이어가 다양한 능력과 캐릭터를 관리하는 전용 장소로 기능하며, 시리즈의 스토리와 게임 메커니즘에 깊은 영향을 미친다. 벨벳 룸은 주로 가상의 공간으로 묘사되며, 희귀한 자원으로 가득 차 있고 신비롭고 몽환적인 분위기를 자아낸다.
벨벳 룸의 디자인은 고급스러운 느낌이 물씬 풍긴다. 벨벳 소재로 된 벽, 화려한 조명, 그리고 고전적인 가구들이 어우러져 독특한 공간을 형성한다. 이곳은 주로 "트리거" 역할을 하는 캐릭터인 "이스터의 장"과 함께 플레이어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스터는 벨벳 룸의 관리자로, 플레이어가 새로운 페르소나를 생성하고, 능력을 강화하며, 전투 전략을 세우는 데 필요한 장소다.
게임 내에서 벨벳 룸은 플레이어가 전투 중 얻은 경험치와 아이템을 활용해 페르소나의 레벨을 올리거나 능력을 향상시키는 공간으로 기능한다. 페르소나를 합성하여 새로운 캐릭터를 만드는 과정은 특히 벨벳 룸의 핵심적인 요소로, 이 과정에서 플레이어는 다양한 전략적 선택을 하게 된다. 또한, 벨벳 룸은 스토리 전개와 연결되어 있어, 특정 시점에서만 접근할 수 있는 경우도 있다.
벨벳 룸은 시리즈가 진행될수록 변화하고 발전하는 모습을 보인다. 각 게임마다 벨벳 룸의 디자인과 기능이 약간씩 다르지만, 기본적인 역할은 동일하다. 이처럼 벨벳 룸은 "페르소나" 시리즈의 상징적인 요소 중 하나로, 플레이어가 게임을 진행하며 느끼는 긴장감과 몰입감을 높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