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선교 강제진압은 1910년대 초, 일제 강점기 한국에서 발생한 사건으로, 주로 기독교 선교사들이나 그들의 따른 사람들에 대한 강압적인 탄압을 의미한다. 이 시기는 한국 내에서 기독교의 확산이 가속화되던 시점이었으며, 일본 정부는 기독교가 민족 정체성과 일제의 통치에 위협이 된다고 판단하였다. 따라서 이 시기에 발생한 강제진압은 단순히 선교 활동 뿐만 아니라 종교 자체에 대한 탄압으로 이어졌다.
백선교는 선교사들의 이름에서 유래된 것으로, 당시 한국에서 활동 중인 다양한 교파의 선교사들이 포함되었다. 일본 정부는 이들 선교사와 그들의 영향을 받는 한국인 기독교인들에 대해 여러 가지 방법으로 억압을 가했다. 이를 통해 기독교의 세력 확장을 저지하려 했고, 한국 사회 내에서 기독교의 영향력을 감소시키려 했다. 이 과정에서 교회나 기독교 관련 단체들이 해산되거나 압박을 받는 일이 빈번하게 발생했다.
강제진압은 물리적인 폭력과 심리적인 압박이 결합된 형태로 나타났다. 정부는 기독교인들이 모인 집회나 예배에 대한 수색을 진행했고, 불법으로 간주한 회합에 참여한 사람들은 체포되거나 투옥되기도 하였다. 또한 선교사들은 사전 통보 없이 추방되거나, 비자 연장이 거부되어 귀국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였다. 이와 함께 기독교인이 아닌 일반 민중들조차 기독교인들과의 관계를 단절하도록 강요받는 경우도 많았다.
백선교 강제진압은 결과적으로 한국 내 기독교의 지하 활동을 촉발시키고, 이후 독립운동과도 연결되는 복잡한 사회적 맥락을 형성하게 된다. 많은 기독교인들이 신앙을 지키기 위해 불법적인 방법으로 모임을 가지거나, 해외로 망명해 활동하는 방식으로 저항의 수단을 모색했다. 이러한 강제진압 과정은 한국 기독교 역사에서 중요한 전환점을 마련하였고, 이후 기독교인들이 민족 해방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계기를 만들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