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틀러닝(Battle Learning)은 학습자 간의 경쟁 및 협력을 통해 지식을 습득하고 능력을 향상시키는 교육 방법론이다. 이 개념은 주로 게임 기반 학습, 시뮬레이션, 및 팀 프로젝트 등의 형태로 이루어지며, 학습자들은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서로 경쟁하거나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한다.
배틀러닝의 주요 요소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협력과 경쟁의 균형이다. 학습자들은 개별적인 목표뿐만 아니라 팀 전체의 성과도 고려하여 공동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한다. 둘째, 피드백이다. 학습자들은 서로의 행동과 성과에 대해 실시간으로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이를 통해 자신의 경험을 반추하고 개선할 수 있다. 셋째, 동기 부여이다. 게임의 점수 시스템이나 보상 체계는 학습자들이 더욱 열정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한다.
이러한 방법론은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측면에서 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져 있다. 배틀러닝은 단순한 지식 전달에 그치지 않고, 실질적인 문제 해결 능력과 비판적 사고, 협동심 등을 키우는 데 기여한다. 다양한 교육 분야에서 활용되며, 학교 교육뿐 아니라 기업 교육, 스포츠 훈련 등에서도 그 효과가 입증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