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치타임(放置時間)은 일반적으로 주어진 작업이나 활동을 일시적으로 중단하고, 그 상태에서 시간을 소모하는 상황을 의미한다. 이 개념은 주로 게임, 특히 방치형 게임(Idle Game)에서 자주 사용된다. 방치형 게임은 플레이어가 특정 작업을 수행하지 않고도 게임이 자동으로 진행되며,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캐릭터나 자원이 자연스럽게 발전하거나 축적되는 특성을 가진다.
방치타임을 통해 플레이어는 게임에 매여 있지 않고도 성장과 발전을 경험할 수 있으며, 자신이 원할 때 게임에 다시 돌아와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방식은 플레이어에게 시간적 여유를 주고, 게임에 대한 부담을 줄이는 효과를 가져온다. 방치타임은 또한 캐릭터의 레벨업, 자원 수집, 아이템 제작 등 다양한 시스템과 연관되어 있으며, 게임 내 경제적 요소와도 깊은 연결을 형성한다.
방치타임은 방치형 게임 외에도 다양한 일상적인 상황에서 사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사람이 특정 작업을 다른 일에 집중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소요되는 시간을 의미하기도 한다. 이러한 방치타임의 개념은 현대 사회에서 멀티태스킹과 효율적 시간 관리가 중요시되는 가운데, 의미 있는 여유를 찾고자 하는 움직임과 관련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