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네사 레드그레이브(Vanessa Redgrave, 1937년 1월 30일 ~ )는 영국의 배우, 연극 감독, 활동가이자 영화 제작자로, 20세기와 21세기 초를 통틀어 가장 존경받는 배우 중 한 명이다. 그녀는 뛰어난 연기력과 강렬한 스크린 존재감으로 유명하다. 레드그레이브는 빌리 루엣의 연극 '아스테리크스(The Royal Family)'에서의 연기로 주목받았으며, 이후 다수의 영화, 연극 및 TV프로그램에 출연했다.
그녀는 1966년 영화 '조지와 마리(Georgy Girl)'로 아카데미 여우조연상을 수상하였으며, 이후 여러 작품에서 호평을 받았다. 대표작으로는 '안나 카레니나(Anna Karenina)', '이탈리안 잡(The Italian Job)', '미세스 다우트파이어(Mrs. Doubtfire)', '더 디부타이즈(The Devil's Advocate)' 등이 있다.
레드그레이브는 사회적, 정치적 이슈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로도 잘 알려져 있다. 그녀는 인권 및 평화 운동에 헌신하며, 여러 자선 단체와 협력하였다. 그녀는 또한 반전 운동가로서 활발하게 활동하였다.
영국 연극계의 아이콘인 그녀는 로얄 셰익스피어 컴퍼니 및 올드 비크 극장과 같은 주요 극장에서 공연하였으며, 그 외에도 여러 각본가와 감독과 협력하여 연극 예술의 발전에 기여하였다. 레드그레이브는 여러 차례 토니상, 올리비에상, BAFTA상, 골든 글로브상 등 다수의 국내외 상을 수상하며 업적을 인정받았다. 그녀는 가족 중에도 유명한 배우들이 있어, 뿌리 깊은 연극 가문에서 성장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