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조구치 케이지(みぞぐち けいじ, Mizoguchi Keiji)는 일본의 작가이자 문화 평론가로, 주로 일본 현대 문학과 대중문화에 대한 연구로 알려져 있다. 그는 일본의 문학, 영화, 음악 등 다양한 분야에 걸친 활동을 통해 현대 일본 문화의 근본적인 이슈와 문제를 분석하고 비판하였다. 미조구치는 특히 일본의 전통과 현대성 간의 갈등, 그리고 그로 인한 사회적 변화에 대해 심도 깊은 논의를 제기했다.
그의 주요 저서 중 하나인 "현대 일본 문학의 경계"에서는 일본 문학이 어떻게 전통적인 서사 구조에서 벗어나 독창적인 형태로 발전해 왔는지를 논의한다. 그는 20세기 후반부터 21세기 초반에 걸쳐 일본 사회의 변화에 따라 문학의 주제와 형식이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분석하며, 이러한 변화를 심리적, 사회적 맥락에서 탐구한다. 미조구치는 문학작품을 단순한 예술적 표현으로 한정짓지 않고, 시대의 흐름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고 강조한다.
영화 분야에서도 미조구치는 활발한 활동을 이어갔다. 그는 일본 영화의 발전 과정과 함께, 감독들의 작품 세계를 깊이 있게 분석하여 일본 영화가 사회와 문화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했다. 그의 평론은 특정한 감독이나 영화에 국한되지 않고, 일본 영화 생태계 전반에 대한 포괄적인 시각을 제공하였다. 이를 통해 그는 일본 영화의 세계화와 그로 인한 대중문화의 변동성을 조명하였다.
미조구치 케이지는 또한 대중문화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그는 현대 사회에서 대중문화가 어떻게 개인의 정체성과 사회적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며, 대중문화가 종종 상업적 이익에 의해 왜곡될 수 있음을 경고했다. 이를 통해 미조구치는 일본 사회에서 대중문화의 의미와 역할을 다시 생각해보도록 유도하였다. 그의 연구는 일본의 문화전문가와 학자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으며, 일본 현대문화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데 기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