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로(迷路)는 복잡하게 얽힌 길이나 경로로, 특정 목표 지점에 도달하기 위해 여러 갈래의 길을 선택하며 진행해야 하는 공간을 의미한다. 미로는 일반적으로 벽이나 장애물로 구분된 경로로 구성되어 있으며, 종종 사람이나 동물이 길을 찾기 위해 통과해야 하는 구조이다.
미로의 기원은 고대 문명으로 거슬러 올라가며, 그리스 신화 속의 미노타우르스 전설에서 유래된 '크레타의 미로'가 유명하다. 고대 아스테카와 인카 문명에서도 미로와 유사한 구조물이 발견되었고, 이러한 구조는 종교적, 의례적 목적이나 적의 공격을 피하기 위한 방어적 용도로 활용되었다.
미로는 수학과 컴퓨터 과학에서도 중요한 개념으로, 경로 찾기 문제(BFS, DFS 등)나 알고리즘의 일환으로 다뤄진다. 특히 게임 디자인이나 퍼즐에서도 미로는 흥미로운 측면으로 사용되며, 플레이어에게 도전과제를 제공한다.
미로는 형태와 구조에 따라 단순 미로에서부터 매우 복잡한 형태까지 다양하게 존재하며, 실제 지형 속에 만들어질 수도 있고, 그래픽으로 구현되기도 한다. 현대에는 가상 현실(VR)이나 증강 현실(AR) 환경에서도 미로가 활발히 활용되고 있다. 다양한 형태의 미로는 탐험과 발견의 기쁨을 제공하며, 인간의 인지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시험하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