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드나잇'은 테이블탑 롤플레잉 게임 '던전 앤 드래곤'의 설정 중 하나로, 주로 3판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세계관이다. 이 설정은 원래 2002년에 발매된 캠페인 세팅으로, 주로 아트너디비와 같은 '던전 앤 드래곤'의 기존 요소를 발전시키고 확장한 결과물이다.
미드나잇의 세계관은 어둠과 절망이 지배하는 판타지 세계로, 강력한 악의 존재인 '자드리'가 세계를 정복한 상황을 배경으로 한다. 이로 인해 대부분의 지역은 마법의 힘이 약화되었고, 영웅과 희망의 존재가 급격히 줄어들었다. 특히, 이 설정에서는 기존의 선악 구조가 복잡하게 얽혀 있어 각 세력과 캐릭터들이 어떻게 행동할지에 대해 다양한 선택을 제공한다.
이 세계에서는 주로 '빛의 신'과 '어둠의 신' 간의 대립이 중요한 주제로 다뤄진다. 플레이어들은 다양한 종족과 직업을 선택하여 이 스토리라인에 참여하며, 아군 및 적군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들의 운명을 결정짓는 역할을 맡는다. 또한, 미드나잇에서는 어둠의 세력에 맞서 싸우기 위한 다양한 전략과 전술이 필요하며, 사상적 갈등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미드나잇은 독특한 세계관과 풍부한 서사적 요소 덕분에 많은 D&D 플레이어들에게 혁신적인 경험을 제공하며, 그에 따른 확장 자료와 새로운 모험이 지속적으로 만들어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