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스터 타입은 주로 비디오 게임, 애니메이션, 만화 등 대중문화에서 등장하는 다양한 몬스터나 괴물의 분류 체계이다. 이 타입은 각 몬스터의 특징, 능력, 생태와 관련된 요소에 따라 나뉘며, 플레이어가 전투나 스토리 전개에서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몬스터 타입의 예시로는 드래곤, 언데드, 마법 생물, 비스트, 기계 등이 있다. 각각의 타입은 고유의 능력과 약점을 가지며, 특정 타입 간의 상성이 존재하여 전투에서의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예를 들어, 물 타입 몬스터는 불 타입 몬스터에 강하고, 불 타입 몬스터는 나무 타입 몬스터에 강한 등의 관계가 있다.
몬스터 타입은 캐릭터 개발과 스토리 구성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타입의 다양성은 게임이나 이야기의 깊이를 더하는 요소로 작용한다. 몬스터 타입의 설정은 제작자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다양한 세계관과 플레이 경험이 형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