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소포타미아 음악은 고대 메소포타미아 지역에서 발전한 음악으로, 현재의 이란, 이라크, 시리아, 터키의 일부 지역을 포함한다. 이 지역은 인류 문명의 발상지 중 하나로, 음악 또한 그 문화적 흐름의 중요한 일부를 형성하였다. 메소포타미아 음악은 종교적 의식, 왕실의 행사, 민속 전통 등 다양한 사회적 맥락에서 사용되었으며, 이를 통해 당시 사람들의 삶과 감정을 표현하였다.
고고학적 발굴에 의해 발견된 여러 유물들은 메소포타미아 음악의 발전을 잘 보여준다. 특히, 리라와 같은 현악기와 하프, 플루트 등의 관악기가 사용되었으며, 이러한 악기들은 고대 문서에서도 언급된다. 메소포타미아 음악은 주로 선율적이며, 복잡한 리듬 구조가 특징이다. 당시 악기 연주자들은 대개 신분이 높은 계층에 속했으며, 음악은 권력과 종교의 상징으로 여겨졌다.
메소포타미아에서는 음악이 신들과의 소통 수단으로 여겨졌기 때문에, 종교 의식에서 큰 역할을 했다. 사제를 포함한 전문 음악가들이 신전에서 기도를 드리거나 의식을 집례할 때 음악이 항상 사용되었다. 이러한 음악은 대부분 즉흥적이었으며, 전파되는 과정에서 지역적 변형이 생겼다. 음악은 사람들에게 위안을 주고, 공동체의 결속을 다지는 역할을 했던 것으로 보인다.
이 지역의 음악 이론이나 기법에 대한 기록은 상대적으로 적지만, 당시 사람들은 음악의 힘을 깊이 이해하고 있었다. 예를 들어, 음악의 조화로움과 음의 진행에 대한 연구는 메소포타미아 문명에서 시작된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음악적 사고는 이후 그리스 및 로마 음악 이론에도 영향을 미쳤다고 알려져 있다. 메소포타미아 음악은 그 시대의 역사적, 문화적 배경을 반영하며, 음악의 진화 과정에 중요한 기여를 한 것으로 평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