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 펠티어

리 펠티어(Le Peltier)는 1834년에 프랑스의 물리학자 Jean Charles Athanase Peltier의 이름을 딴 열전소자이다. 펠티어 효과는 전류가 두 개의 서로 다른 전도체 또는 반도체 접합부를 통과할 때 접합부에서 열이 발생하거나 흡수되는 현상을 설명한다. 이 효과는 주로 전자 기기에서 냉각 및 난방 응용 분야에서 사용된다.

펠티어 소자는 두 개의 서로 다른 재료의 접합부에 전압을 가했을 때 발생하는 열 이동 현상을 이용한다. 한쪽 접합부에서는 열이 흡수되어 차가워지고, 다른 쪽에서는 열이 방출되어 뜨거워진다. 이러한 성질 덕분에 펠티어 소자는 냉장고, 전자기기 쿨러, 열전 발전기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된다.

리 펠티어 장치는 일반적으로 높은 효율성과 소형화 가능성 덕분에 인기가 있으며, 냉각과 난방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일반적인 열역학적 한계로 인해 대량의 열을 처리하거나 고온에서 효율적으로 작동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산업 및 상업적 용도에서는 일반적으로 기계식 압축기 냉각 방식과 비교할 때 연료 효율성이 떨어질 수 있다.

최근의 연구들은 펠티어 소자의 효율성을 높이고, 새로운 재료를 개발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지속 가능한 에너지 솔루션을 위한 열전 발전기와 같은 응용 분야에서의 활용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