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록맨 에그제 트랜스미션'은 캡콤이 개발하고 2004년에 출시한 액션 롤플레잉 비디오 게임으로, '록맨 에그제' 시리즈의 첫 번째 3D 게임이다. 이 게임은 원래 GBA(게임보이 어드밴스) 플랫폼에서 인기가 있었던 '록맨 에그제' 시리즈를 기반으로 하며, 게임은 컴퓨터와 네트워크가 발달한 가상의 세계에서 주인공 록맨과 그의 사용자인 랜 하츠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플롯은 랜 하츠와 그의 네트워크 파트너 록맨이 적의 위협으로부터 세상을 지키기 위해 싸우는 내용을 담고 있다. 게임의 주요 메커니즘은 액션과 전략을 결합한 전투 시스템으로, 플레이어는 카드 시스템을 이용해 다양한 능력과 공격을 조합할 수 있다. 3D 그래픽으로 재구성된 캐릭터와 배경은 보다 몰입감 있는 게임 플레이를 제공하며, 기존 시리즈의 팬들에게 친숙한 요소들도 포함되어 있다.
'록맨 에그제 트랜스미션'은 단순한 전투를 넘어서 퍼즐 요소와 탐험 요소도 포함되어 있어, 다양한 환경에서 적과 만나고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 전투 중에는 적의 공격을 회피하고 반격하는 전략적인 요소가 강조된다. 게임에는 여러 가지 미니 게임과 사이드 퀘스트도 존재하여 플레이어가 다양한 방식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한다.
이 게임은 개편된 전투 시스템과 함께, 단순한 네트워크 전투 외에도 적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이용해 업그레이드를 하는 등 RPG적 요소가 강조되어 있어, 액션 게임과 RPG 게임의 팬 모두에게 호평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