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 세이브’(Run Save)는 주로 컴퓨터 게임, 특히 온라인 멀티플레이어 게임에서 나타나는 개념으로, 플레이어가 게임을 진행하면서 특정 상황이나 환경에서 진행 중인 세이브 데이터를 생성하거나 저장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이 용어는 특히 진행 중인 게임 플레이 중 사용자에게 유연성을 제공하기 위해 도입된 기능과 관련이 있다.
런 세이브는 플레이어가 특정 지점에서 세이브를 진행하여 이후에 그 지점으로 다시 돌아갈 수 있도록 하여 게임의 난이도나 도전 과제를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일반적으로 게임 내에서 전투, 탐험, 퍼즐 해결 등의 특정 순간에 세이브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이는 플레이어가 게임을 중단하거나 재시작할 때 유용하다.
‘런 세이브’ 기능은 장르에 따라 다르게 구현될 수 있으며, 특정 게임에서는 자동 저장 기능과 결합되어 자주 세이브가 이루어지는 반면, 다른 게임에서는 수동으로 저장해야 하는 시스템일 수 있다. 이 개념은 주로 플랫포머, 롤플레잉 게임(RPG), 어드벤처 게임 등 다양한 장르에서 사용되며, 플레이어에게 전략적 선택을 가능하게 한다.
결국, 런 세이브는 플레이어의 선택에 기반한 게임 경험을 발전시키며, 실패를 줄이고 도전적인 요소를 남겨주는 중요한 메커니즘으로 작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