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틴 총대주교(또는 라틴 대주교)는 로마 가톨릭 교회의 주교 직위 중 하나로, 특정 지역의 교구를 감독하고 교회의 행정 및 신앙생활을 관리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라틴'이라는 용어는 주로 라틴 교회에 속한 주교를 의미하며, 이는 가톨릭 교회 내에서 전통적으로 사용되는 의식과 언어가 라틴어에 기초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라틴 총대주교는 대주교 구역을 관할하며, 일반적으로 그 지역 내의 여러 교구를 감독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대주교는 주교들과 협력하여 교회의 정책을 시행하고, 신자들의 영적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사목 활동을 진행한다. 또한, 대주교는 다른 대주교 및 주교들과의 협력 뿐만 아니라, 로마 교황과의 관계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총대주교의 임명은 교황에 의해 이루어지며, 주교로서의 성직을 부여받은 후에는 교구의 주교들과 협력하며 신자들을 지도한다. 각 대주교는 자신의 관할 지역에서 행정적, 신학적, 사회적 문제에 대해 결정권을 가지며, 교회의 가르침과 전통을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데 기여한다.
라틴 총대주교는 일반적으로 교회의 고위직에 속하며, 특정한 의전 및 의식을 수행할 때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외에도 교회의 다양한 위원회나 회의에 참여하여 중요한 결정에 기여하고, 교회의 지역 및 국제적 수준에서의 관계를 관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