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니아 알 압둘라

라니아 알 압둘라(Rania Al Abdullah)는 요르단의 여왕으로, 1970년 8월 31일 쿠웨이트에서 태어났다. 본명은 라니아 사예드 알 이사(Sayedah Rania Al Yassin)이며, 팔레스타인 출신의 부모를 두고 있다. 그녀는 1991년 요르단대학교에서 비즈니스 행정학을 전공하고 졸업한 후, 여러 국제 기업에서 일하며 경력을 쌓았다.

1993년, 라니아는 요르단의 왕인 아브둘라 2세와 결혼하여, 그 후 여왕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되었다. 그녀는 사회적, 경제적 발전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여성과 아동의 권리를 증진시키기 위한 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여왕은 교육, 건강, 경제 발전 등 여러 분야에서 비영리 단체국제기구와 협력하여 요르단의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여성의 권리와 지위를 향상시키기 위한 캠페인에도 힘쓰고 있다. 그녀의 활동은 요르단 내에서뿐만 아니라 국제 사회에서도 널리 인정받아 왔다.

라니아 여왕은 몇 개의 자녀를 두고 있으며, 그 중에는 왕세자 알 하세임(Prince Al Hussein)과 딸들인 사파야 공주(Princess Iman), سلمى 공주(Princess Salma), سلمى 공주(Princess Aisha) 등이 있다. 그녀는 현대적인 이미지와 전통적인 요르단 문화를 조화롭게 연결하는 인물로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