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포머(Deformer)는 3D 모델링 및 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에서 사용되는 변형 도구를 의미한다. 디포머는 모델의 형태를 왜곡하거나 변형하는 데 사용되며, 이를 통해 자연스럽고 다양한 형태의 움직임이나 변화를 표현할 수 있다.
디포머는 일반적으로 기하학적 형태를 수정하는 여러 방식으로 작동한다. 가장 흔한 형태의 디포머에는 비율 조정, 회전, 이동, 스케일링 등이 있다. 이를 통해 3D 객체의 모양을 새로운 형태로 변환하거나, 애니메이션을 통해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모습을 구현할 수 있다.
디포머의 사용 예로는 캐릭터 애니메이션에서 근육의 움직임을 시뮬레이션하거나, 다양한 환경 효과를 만들어내는 경우가 있다. 또한, 디포머는 물리 기반 애니메이션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며, 물리적 법칙을 고려하여 보다 실제감 있는 움직임을 연출한다.
다양한 3D 소프트웨어에서는 각기 다른 디포머 도구를 제공하며, 사용자는 필요한 효과에 맞춰 적절한 디포머를 선택하여 활용할 수 있다. 디포머는 3D 아트워크와 애니메이션의 품질을 높이는 데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