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펜스 오브 디 에인션트

디펜스 오브 디 에인션트(Defense of the Ancients, 줄여서 DotA)는 2003년에 마이크 룬(Mike "Pudge" Morhaime)이라는 사용자에 의해 제작된 비디오 게임인 워크래프트 III: 레인 오브 카오스(Warcraft III: Reign of Chaos)의 커스텀 맵으로 시작된 전략 게임이다. 이 게임은 두 팀이 각각의 기지를 방어하고 상대 팀의 기지를 파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게임은 5명씩 두 팀이 대결하는 형태를 취하며, 각 플레이어는 '히어로'라고 불리는 강력한 캐릭터를 선택하여 조작한다. 각 히어로는 고유한 능력과 스킬을 가지고 있으며, 성장 시스템을 통해 레벨업을 하며 능력을 강화할 수 있다. DotA에서는 기본적으로 3개의 레인(중앙, 상단, 하단)을 따라 적의 타워와 크립을 처치하며 라인전에서 경험치와 골드를 얻어 아이템을 구매하고, 전략적으로 팀 전투를 이끌어가는 등이 핵심 게임플레이다.

DotA는 게임의 난이도와 전략적 깊이로 많은 인기를 얻었고, 이후 다양한 버전을 거쳐 2013년에는 정식 후속작인 'Dota 2'가 발매되었다. Dota 2는 Valve Corporation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DotA의 핵심 요소를 계승하면서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시스템 등을 개선하였다.

게임은 전 세계적으로 매우 인기 있으며, e스포츠 대회에서도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인터내셔널(International)이라는 연례 대회는 Dota 2 커뮤니티에서 가장 주목받는 이벤트 중 하나로, 막대한 상금과 세계적인 선수들이 참여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DotA 시리즈는 커스텀 맵에서 시작했지만, 공식적인 게임으로 발전하면서 게임 산업에 큰 영향을 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