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방 유희왕 듀얼 몬스터즈 GX'는 일본의 애니메이션 시리즈이며, '유희왕' 시리즈의 두 번째 작품으로 2004년부터 2008년까지 방영되었다. 이 작품은 우라사와 타카시가 원작을 맡고, 애니메이션 제작은 가이낙스와 테레비 도쿄가 공동으로 진행하였다.
이 이야기는 주인공 유즈키 카이바의 후계자인 유우세이 후영이 지배하는 '듀얼 아카데미'에서 벌어지는 졸업 생활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새로운 카드 게임인 '듀얼 몬스터즈'를 통해 학생들이 서로 대결하며, 각자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성장하는 과정을 그린다.
주요 등장인물에는 유우세이 후영, 시마무라 타카, 이케가미 리오 등이 포함되며, 각 인물은 독특한 배경과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들 각자는 개인적인 목표와 갈등을 가지고 있으며, 대결을 통해 친구가 되고 성장을 이루는 과정을 보여준다.
작품의 주요 테마는 우정과 경쟁, 성장이다. 듀얼 몬스터즈의 카드 게임을 매개로 캐릭터는 자신을 발견하고, 각 개인이 내면적으로 겪는 갈등을 해결해 나가는 모습을 그린다. 또한, 다양한 카드와 전략을 통해 판타지와 현실이 결합된 세계관을 형성하고 있다.
'동방 유희왕 듀얼 몬스터즈 GX'는 애니메이션뿐만 아니라 카드 게임 및 관련 상품들도 대중의 사랑을 받았다. 이 시리즈는 일본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방영되어 많은 팬층을 형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