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거폴(Daggerfall)은 1996년 8월 31일에 발매된 롤플레잉 비디오 게임으로, 벨벳 스튜디오( Bethesda Softworks)가 개발하고 배급하였다. 이 게임은 '엘더 스크롤' 시리즈의 두 번째 작품으로, 판타지 세계인 다이렉트(Daggerfall) 지역을 배경으로 한다. 던전 탐험과 퀘스트 수행, 캐릭터 생성 및 발전, 그리고 초대형 오픈 월드 탐험이 주요 특징이다.
대거폴의 주요 배경은 다이렉트 왕국과 드워프, 엘프, 인간 등 다양한 종족이 존재하는 테스크리안(Tamriel) 대륙의 서부 지역이다. 게임의 세계는 약 161,000개의 퀘스트 가능한 건물과 4,000개 이상의 마을 및 도시로 구성되어 있어, 당시 기준으로는 가장 큰 오픈 월드 게임 중 하나로 평가받았다.
게임 플레이는 플레이어가 선택한 캐릭터의 직업, 종족, 능력치에 따라 달라지며, 다양한 배경 스토리와 동기를 가진 비디오 게임의 전형적인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대거폴은 랜덤 생성된 인물, 던전 및 퀘스트를 포함하여 높은 재플레이성(replayability)을 제공한다.
대거폴은 게임의 세계에서 적들과 싸우고, 역할을 수행하며, 여러 길드와의 관계를 발전시킬 수 있는 다양한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게임의 그래픽과 사운드 또한 그 시기에 혁신적인 요소로 여겨지며, 특히 대규모의 맵과 다양한 NPC(Non-Playable Character)와의 상호작용은 당시 게임 기술의 한계를 뛰어넘었다는 평을 받았다.
대거폴은 후속작인 '엘더 스크롤 III: 모로윈드'와 '엘더 스크롤 IV: 오블리비언' 등 후속 시리즈에 많은 영향을 미쳤으며, 롤플레잉 게임 장르에서 중요한 이정표로 자리 잡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