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어 스코어(Gear Score)는 주로 온라인 게임, 특히 MMORPG(대규모 다중 사용자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에서 사용되는 시스템으로, 캐릭터의 전투 능력을 수치적으로 나타내는 지표이다. 이 수치는 캐릭터가 착용하고 있는 장비의 질과 능력치에 기반하여 계산되며, 게임 내에서 다른 플레이어와의 비교, 파티 구성, 레이드 참여 등 여러 상황에서 캐릭터의 강도를 가늠하는 데 사용된다.
기어 스코어는 일반적으로 캐릭터가 equipped(착용중인) 장비의 평균 점수로 산출된다. 이 시스템은 많은 게임에서 공통적으로 채택되며, 각 장비 아이템마다 고유한 점수가 부여된다. 아이템의 등급, 부여된 옵션(옵션 효과), 레벨(레벨 제한) 등이 기어 스코어 계산에 영향을 미친다. 특정 게임에서는 장비의 종류나 희귀도에 따라 점수에 가산점을 부여하기도 한다.
이 시스템의 주된 목적은 플레이어가 자신의 캐릭터와 장비의 강화 정도를 쉽게 파악하고, 다른 플레이어와의 대결이나 협력에서 유리한 위치를 점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그러나 기어 스코어가 모든 것을 대변하지는 않으며, 실제 전투에서의 기술, 팀워크, 전략 등이 성공적인 게임플레이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기어 스코어는 때때로 부작용을 초래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높은 기어 스코어를 가진 플레이어가 반드시 뛰어난 실력을 가진 것은 아니며, 기어 스코어에 의존하는 문화를 형성할 수 있다. 이로 인해 게임 내에서 기어 스코어가 낮은 플레이어에게 차별을 두거나, 기어 스코어 만을 중시하는 경향이 생길 수 있다. 이는 게임의 다양성과 균형을 해칠 수 있는 요소가 될 수 있어, 개발자들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