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동전사 건담 MS IGLOO 시리즈는 일본의 애니메이션 작품으로, '기동전사 건담' 시리즈의 스핀-off로 제작되었다. 이 시리즈는 주로 제1차 우주 대전쟁을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과거 전투와 사건들을 다양한 관점에서 다룬다.
MS IGLOO는 세 개의 소규모 시리즈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 'MS IGLOO: 뷰티풀 드림' (2004), 'MS IGLOO 2: 전장의 기록' (2006), 'MS IGLOO: 우주에서의 전쟁' (2008)로 나뉜다. 각 시리즈는 3D CG 애니메이션 기법을 사용하여 제작되었으며, 실사와 같은 전투 장면은 물론, 모바일 수트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이야기가 전개된다.
첫 번째 시리즈인 'MS IGLOO: 뷰티풀 드림'은 쌍둥이 전투기와 연관된 이야기를 중심으로 하며, 제국과 연합의 갈등을 다룬다. 두 번째 시리즈인 'MS IGLOO 2: 전장의 기록'은 주로 연합군의 입장에서 서술되며, 전투의 비극과 인간의 감정을 묘사한다. 마지막으로 'MS IGLOO: 우주에서의 전쟁'은 다양한 캐릭터와 그들의 갈등을 중심으로 한 이야기를 전개한다.
이 시리즈는 기존의 '건담' 시리즈와는 다른 시각에서 전쟁을 바라보며, 실전의 비극과 그 속에서 살아가는 인간들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각 에피소드는 역사적인 사건이나 전투를 바탕으로 하며, 팬들에게 새로운 시각과 감정을 제공한다. MS IGLOO는 건담 유니버스의 깊이를 더하고, 다양한 캐릭터와 그들의 이야기를 통해 보다 풍부한 세계관을 제공하는데 기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