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랜드리온(Grand Lyon)은 프랑스의 론 알프 지역에 위치한 도시인 리옹의 대도시권을 형성하는 행정 구역을 의미한다. 이 지역은 리옹 시를 중심으로 주변 도시와 농촌 지역을 포함하며, 행정적으로는 리옹 메트로폴리스(Métropole de Lyon)라는 구조로 운영된다.
그랜드리온은 역사적으로 중요한 도시로, 로마 시대부터 유서 깊은 문화유산을 보유하고 있다. 이 지역은 르네상스 시대에 특히 번창했으며,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구시가지와 비공식적으로 '리옹의 식탁'이라 불리는 미식 문화로 유명하다.
리옹은 또한 프랑스의 제2의 도시로, 중요한 경제 중심지이자 교통 허브 역할을 한다. 그랜드리온 지역에는 다양한 산업이 발달해 있으며, 특히 생명과학, 정보기술, 화학 산업이 두드러진다. 또한, 유수한 교육 기관과 연구 센터가 위치해 있어, 인재 양성에도 힘쓰고 있다.
문화적으로는 다양한 축제와 행사, 영화제와 공연이 열리며, 리옹의 유명한 라무르 식당과 미슐랭 스타 레스토랑들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그랜드리온은 또한 연중 내내 다양한 문화적 활동과 스포츠 행사로 활기를 띤다.
교통 면에서는 고속철도와 공항이 인접하여 다른 대도시와의 연결성이 뛰어나며, 내부 교통으로는 트램, 버스 및 자전거 공유 시스템이 잘 발달해 있어 시민들의 이동 편의성을 높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