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우드 페스티벌 오브 스피드(Goodwood Festival of Speed)는 영국 서식스주에서 매년 열리는 자동차와 모터스포츠 관련 축제이다. 1993년 처음 개최된 이 행사는 자동차 애호가와 퍼포먼스 차량 모델의 팬들에게 매력적인 이벤트로 자리잡았다. 굿우드 하우스(Goodwood House)라는 역사적인 저택과 그 주변의 경치 좋은 경관에서 열리는 이 축제는 다양한 클래식 자동차, 경주용 자동차, 최신 슈퍼카 등을 전시하고 관람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 축제의 주요 하이라이트 중 하나는 유명한 경사로 주행(주로 “힐 클라임”이라 불림) 이벤트이다. 참가 차량은 약 1.16마일(1.86킬로미터)의 경사진 도로를 따라 경쟁하며, 각종 차량이 출전하여 최속 경신을 목표로 한다. 또한, 다양한 분야의 유명 인사, 드라이버, 레이서들이 초청되어 관중과 소통하며 드리프트 쇼, 스턴트 쇼 등 다양한 퍼포먼스를 선보인다.
굿우드 페스티벌 오브 스피드는 또한 자동차 산업의 발표와 신차 전시의 장으로도 기능한다. 많은 제조사들이 최신 모델을 공개하거나 프리미어를 개최하며, 팬들은 직접 차량을 가까이에서 관찰하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차량 제조사 및 서스펜션, 엔진, 성능 등 다양한 부품 및 기술 관련 기업들이 참석하여 그들의 혁신적인 제품을 선보이기도 한다.
이 외에도, 애프터노른 라이프스타일, 빈티지 글로벌 모터쇼, 그리고 다양한 레트로 기념품 판매와 같은 이벤트가 열리며, 다양한 연령대의 관람객이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굿우드 페스티벌 오브 스피드는 매년 수십만 명의 관람객이 참석하는 세계적인 모터스포츠 축제로 성장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