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축(構築)은 일반적으로 어떤 구조물이나 시스템, 또는 개념을 만들어내거나 형성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이 용어는 건축 분야에서 물리적인 구조물, 예를 들어 건물이나 교량 등을 세우는 것을 지칭하기도 하고, 소프트웨어 및 정보기술 분야에서는 특정한 기능이나 시스템을 설계하고 개발하는 과정을 나타내기도 한다.
구축 과정은 대개 기획, 설계, 제작, 시행의 단계로 나뉘며, 각 단계에서 요구되는 기술적 고려사항과 자원이 필요하다. 건축 분야에서는 설계 도면을 기반으로 실질적인 구조물을 만드는 과정을 포함하며, 이 과정에서 엔지니어링, 재료 공학, 환경 설계 등의 지식이 적용된다. 소프트웨어 개발에서는 요구사항 분석, 프로그래밍, 테스트 단계를 통하여 사용자에게 유용한 프로그램이나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이다.
구축은 단순히 물리적인 환경을 만드는 것에 그치지 않고, 특정한 목적이나 기능을 만족하도록 종합적으로 계획되고 실행되어야 한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충분한 연구와 분석이 선행되어야 하며, 종종 예상치 못한 문제나 요구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유연성도 필요하다. 따라서 성공적인 구축은 초기 단계에서부터의 철저한 준비와 체계적인 접근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