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의 반(구원의 반)은 한국의 기독교 신학에서 사용되는 개념으로, 구원의 과정에서 인간의 자유 의지와 하나님의 은혜 간의 관계를 설명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이 개념은 특히 칼빈주의와 아르미니우스주의의 신학적 논쟁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구원의 반은 일반적으로 구원의 주체를 하나님의 은혜로 보고, 동시에 인간이 그 은혜에 응답해야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구원의 반의 개념은 구원에 이르는 과정에서 인간의 선택이 필수적이라는 주장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는 인간이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고 보는 시각으로, 단순히 하나님이 선택한 사람들만이 구원받는다는 칼빈주의의 이론과 대조된다. 구원의 반은 인간이 죄로 인해 타락하였으나, 여전히 하나님의 발현과 은혜에 대해 반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주장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신학적 논의는 구원의 보편성과 개인적 구원의 경험에 대한 다양한 해석을 가능하게 하며, 교회 내에서의 신앙 생활 및 공동체의 이해와 경험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구원의 반은 성경의 여러 구절을 통해 뒷받침되며, 인간과 하나님의 관계에 대한 깊은 성찰을 요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