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대학은 교사 양성을 전문으로 하는 고등 교육 기관이다. 주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등에서 교육을 담당할 교사들을 배출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교육대학에서는 교육학, 심리학, 교육 방법론, 교과 교육 등을 포함한 다양한 과목을 학습하며, 실습 중심의 교육과정을 통해 교사의 실제적인 교수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교육대학의 학위 과정은 보통 학사 과정과 석사 과정을 포함하며, 일부 교육대학에서는 박사 과정도 제공한다. 학사 과정은 일반적으로 4년으로 구성되며, 졸업생은 교원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석사 과정은 교육 분야의 심화 학습을 통해 연구 능력을 배양하거나 전문 교사로서의 역량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둔다.
교육대학은 이론 학습뿐만 아니라 현장 실습의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들이 실제 교육 환경에서의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한다. 이는 학생들이 교육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기 위함이다.
또한, 교육대학은 교육 정책, 교육 제도, 교육 기술 등의 연구 및 개발을 통해 교육계에 기여하며, 교육 혁신 및 개혁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프로젝트를 운영하기도 한다. 각국의 교육 체계와 문화에 따라 교육대학의 운영 방식이나 커리큘럼은 상이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