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시는 대한민국의 행정구역 중 하나로, 특별시와 도가 아닌 대도시를 의미한다. 광역시는 대도시의 행정적 효율성과 자치권을 강화하기 위해 설정된 개념으로, 일정 규모 이상의 인구와 경제력을 가진 도시가 광역시로 지정된다.
광역시는 각기 다른 구역으로 나뉘어 있으며, 각각의 구역은 자치구로 이루어져 있다. 자치구는 지방정부의 행정 단위로, 지역 주민의 다양한 필요를 충족하는 서비스와 정책을 수행한다. 광역시는 일반적으로 인구 100만 명 이상의 도시로, 산업, 문화, 교육 등 여러 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현재 대한민국에는 6개의 광역시가 존재한다. 이들 광역시는 경제 발전과 지역 균형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지방 정부에 자율적인 정책 집행 권한을 부여받고 있으며, 대도시 기능을 수행하는 동시에 지역 주민의 생활 편의를 지향한다. 각 광역시는 지방자치법에 따라 시정 운영과 관련된 다양한 권한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지역 특성과 요구에 맞는 정책을 수립하고 실행할 수 있다.
광역시는 국가 경제에 기여하며, 대중교통, 교육, 복지, 문화시설 등 다양한 인프라를 갖추고 있어 대규모 인구가 지속적으로 거주하는 환경을 제공한다. 이러한 특성은 인구 밀집과 도시화에 따른 사회적, 경제적 변화와 도전 과제를 동반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