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반다(고반다나무)는 일본 원산의 관상용 식물로, 학명은 "Aucuba japonica"이다. 고반다는 상록성 관목으로, 주로 정원이나 공원에서 장식용으로 재배된다. 이 식물은 1~2미터 정도 자라는 것이 일반적이며, 잎은 긴 타원형으로 어두운 초록색을 띤다. 잎의 가장자리는 톱니 모양으로 굴곡져 있으며, 종종 황금색 반점이 있는 품종도 있다.
고반다는 상대적으로 그늘에서 잘 자라기 때문에 음지 식물로 분류된다. 토양에 대한 요구가 적어 다양한 환경에서 생장할 수 있지만, 배수가 잘 되는 토양이 이상적이다. 물빠짐이 좋지 않은 토양에서는 뿌리 부패가 발생할 수 있다.
고반다는 봄에 작은 노란색 꽃을 피우며, 꽃은 눈에 띄지 않을 정도로 작고 불규칙한 모양이다. 꽃의 경우 수분을 통해 열매가 형성되는데, 보통 가을에 붉은 열매가 달린다. 이 열매는 조류나 다른 동물에게 먹을거리로 제공되지만, 인간에게는 독성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고반다는 공기 정화 효과가 있어 실내에서도 재배가 가능하다. 햇볕이 닿지 않는 장소에서도 잘 자라기 때문에 사무실이나 집안의 인테리어로 자주 이용된다.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주는 효과가 있어 원주율적이거나 힐링 공간에서도 환영받는 식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