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과 예술은 서로 다른 영역으로 여겨지지만, 실질적으로 깊은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게임은 일반적으로 플레이어의 참여를 기반으로 한 인터랙티브한 경험을 제공하는 매체로, 비디오 게임, 보드 게임, 롤플레잉 게임(RPG) 등 다양한 형태로 존재한다. 예술은 감정, 사고, 경험을 표현하기 위한 수단으로, 회화, 조각, 음악, 무용, 문학 등 다양한 장르를 포함한다.
게임과 예술의 융합은 여러 측면에서 이루어진다. 게임 디자인에서 시각 예술은 그래픽, 캐릭터 디자인, 환경이 세밀하게 구현되어 몰입감을 증대시킨다. 게임의 스토리라인과 내러티브 요소 또한 문학적 표현을 통해 더욱 풍부한 경험을 선사한다. 음악과 음향 효과는 게임의 분위기와 감정을 조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를 통해 사용자는 게임 세계에 더욱 깊이 몰입하게 된다.
또한, 게임은 플레이어가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특성을 가지므로, 예술 작품으로서의 가치도 있다. 플레이어는 게임 내에서 선택을 하며, 그 선택이 게임 진행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므로,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경험을 창출한다. 이러한 점에서 게임은 관객이 아닌 참여자로서 예술을 경험하게 하는 독특한 매체로 자리 잡았다.
최근 몇 년 사이에는 게임이 예술로서 인정을 받는 경우도 많아졌다. 여러 전시회에서 게임이 전시되거나, 게임 아트라는 새로운 장르가 발전하고 있다. 게임이 주는 상호작용성과 소통의 가능성은 전통 예술에서는 경험하기 힘든 독특한 예술적 체험을 제공한다. 이처럼 게임과 예술은 서로를 보완하며 발전해 나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