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서버는 온라인 멀티플레이어 게임을 위한 중앙 시스템이다. 이는 게임 클라이언트와 통신하며 게임 세계의 상태를 관리하고 플레이어 간 상호작용을 조정한다. 주요 기능으로는 플레이어 데이터 저장, 게임 로직 처리, 실시간 동기화, 보안 유지 등이 있다.
게임 서버의 구조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요소로 구성된다:
1. 데이터베이스 서버: 플레이어 정보, 게임 진행 상황 등을 저장
2. 로그인 서버: 사용자 인증 및 접속 관리
3. 채팅 서버: 플레이어 간 커뮤니케이션 지원
4. 게임 로직 서버: 실제 게임 규칙과 메커니즘 처리
5. 매치메이킹 서버: 적절한 플레이어 매칭
게임 서버는 높은 동시 접속자 수를 처리할 수 있어야 하며, 지연 시간을 최소화하고 안정성을 유지해야 한다. 또한 해킹이나 치팅 방지를 위한 보안 시스템도 갖추어야 한다.
서버 아키텍처는 게임의 규모와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구성될 수 있다. 소규모 게임의 경우 단일 서버로 모든 기능을 처리할 수 있지만, 대규모 MMORPG 등에서는 분산 서버 시스템을 사용하여 부하를 분산시킨다.
최근에는 클라우드 기술의 발전으로 탄력적이고 확장 가능한 서버 구축이 가능해졌으며,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를 도입하여 서비스의 유연성과 관리 효율성을 높이는 추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