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갤럭시(Galaxy)는 천문학에서 별, 가스, 먼지, 그리고 암흑 물질로 구성된 거대한 구조로, 중력에 의해 결합된 시스템을 의미한다. 갤럭시는 우주에서 다양한 형태와 크기로 존재하며, 보통 수천억 개에서 수조 개의 별을 포함하고 있다. 갤럭시는 일반적으로 원반 형태를 가지며, 원반의 중심부에는 구형의 별 분포가 있는 볼록한 중심부가 존재한다.

갤럭시의 형성은 우주의 초기 상태에서 시작되며, 물질이 중력에 의해 뭉치면서 별과 은하가 형성된다. 현재 알려진 은하의 주요 유형에는 나선 은하, 타원 은하, 불규칙 은하가 있다. 나선 은하는 나선형의 팔을 가진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 은하인 '은하수'가 이에 해당한다. 타원 은하는 상대적으로 구형에 가까운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별의 생성 활동이 적다. 불규칙 은하는 명확한 구조가 없고 다양한 형태를 가진다.

갤럭시의 연구는 현대 천문학에서 중요한 분야이며, 관측 기술의 발전으로 다양한 갤럭시의 특성과 진화를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지구에 있는 태양계는 은하수의 한쪽 팔인 오리온 팔에 위치하고 있으며, 은하수는 약 1000억 개의 별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외에도 은하 사이의 상호작용, 은하단, 우주 배경 복사 등 다양한 현상들이 갤럭시의 연구에 포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