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이버 0'은 일본의 만화 작품인 '가이버' 시리즈의 외전 작품으로, 원작자인 요시카츠 마사카와의 collaboration을 통해 1990년대 초에 발표되었다. 이 작품은 원작 '가이버'의 세계관을 기반으로 하여, 새로운 캐릭터와 이야기를 추가해 발전시킨 비주얼 노블적인 요소가 강한 작품이다. '가이버 0'에서는 주인공이 인체 개조 생물체와의 전투를 통해 강력한 힘을 얻고, 이를 사용해 다양한 적들과의 싸움을 벌이는 내용이 중심이 된다.
이 작품은 기존 '가이버' 시리즈의 주요 테마인 인체 개조, 생명과 존재의 의미에 대한 질문들을 탐구하며, 복잡한 인간관계와 감정선을 전개한다. '가이버 0'의 주요 등장인물인 주인공은 인체 개조 기술을 통해 새로운 형태의 전투력을 지닌 전사로 변모하게 되며, 이 과정에서 자신이 추구하는 정의와 대립되는 존재들과 갈등을 겪는다.
이 외전 작품은 원작의 팬들에게 새로운 시각과 함께 다양한 이야기의 가능성을 제시하며, 독자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가이버 0'은 원작과 맥락을 같이 하지만, 독립적인 스토리라인을 가지고 있어 새롭게 접근할 수 있는 즐거움을 주는 작품이다. 이로 인해 많은 사람들에게 여전히 기억되고 사랑받고 있는 만화로 자리 잡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