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공의 기년법은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가상의 연대 계산 체계를 의미한다. 이는 주로 소설, 영화, 게임 등의 허구적 세계관에서 사용되며, 해당 작품 내의 시간 흐름과 역사를 표현하기 위해 만들어진다.
이러한 기년법은 작품 속 중요한 사건이나 인물을 기준으로 설정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특정 왕조의 건국, 중요한 전쟁의 발발, 혹은 신화적 사건 등을 기점으로 삼아 연도를 계산한다.
가공의 기년법은 작품의 세계관을 더욱 풍부하고 현실감 있게 만드는 데 기여한다. 또한 독자나 관객들이 해당 세계의 역사와 시간의 흐름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그러나 이러한 기년법은 실제 역사나 과학적 사실과는 무관하며, 순전히 창작의 목적으로 사용된다. 때문에 작품 외부의 맥락에서는 의미를 갖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