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안토니오(San Antonio)는 미국 텍사스주 남부에 위치한 도시로, 주에서 두 번째로 인구가 많은 도시이자 미국에서 일곱 번째로 큰 도시이다. 샌안토니오는 역사적으로 중요한 장소로, 스페인 식민지 시대에 세워진 여러 미션과 성당이 있는 도시로 유명하다. 그중 가장 유명한 것은 알라모(Alamo)로, 1836년 텍사스 독립 전쟁 중 중요한 전투가 벌어진 곳이다.
샌안토니오는 다문화적인 도시로, 히스패닉 문화가 강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매년 4월에는 "세비야 대축제(Fiesta San Antonio)"라는 대규모 축제가 열리며, 이는 지역 문화와 전통을 기념하는 중요한 행사로 자리 잡고 있다. 도시 안에는 다양한 박물관, 미술관 및 공연 예술 공간이 있어 문화적 활동이 활발하다.
강(Jade River) 주변의 리버워크(River Walk)는 샌안토니오의 주요 관광지 중 하나로, 식당과 상점, 호텔이 즐비해 있어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다. 또한, 샌안토니오는 아시아계와 아프리카계 미국인이 다수 거주하고 있으며, 서로 다른 문화가 조화를 이루고 있다.
경제적으로는 군사와 의료 분야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주요 군 기지가 있는 도시로 군인과 그 가족이 많은 편이다. 또한, 미국의 여러 대학교와 연구 기관이 위치해 있어 교육과 연구의 중심지 역할을 하고 있다.
샌안토니오는 기후적으로 습윤 아열대 기후에 속하며, 여름은 덥고 겨울은 온화하다. 이러한 기후는 다양한 야외 활동과 관광을 가능하게 하는 요인 중 하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