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추나무(학명: Ziziphus jujuba)는 쥐방울나무과(Ziziphus)에 속하는 낙엽성 교목 또는 관목이다. 주로 아시아, 유럽, 북아프리카에서 자생하며, 특히 중국, 대한민국, 일본, 이란 등지에서 많이 재배된다. 대추나무는 기후에 따라 높이가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3~10미터 정도 자란다.
대추나무의 잎은 어긋나기로 배열되며, 타원형 또는 피침형으로 약 2~8cm 길이이다. 잎의 가장자리는 부드러운 톱니 모양이며, 겉면은 광택이 나고 뒷면은 미세한 털로 덮여 있다. 봄철에 노란색의 작은 꽃이 이삭 모양으로 피어나는 것이 특징이다. 꽃은 양성화로, 수분은 주로 벌이나 바람에 의해 이루어진다.
대추나무의 열매는 대추(대추열매)라고 불리며, 처음에는 초록색이고 성숙하면서 붉은 갈색으로 변한다. 열매는 육즙이 많고 달콤한 맛을 지니며, 일반적으로 2~4cm 정도 자란다. 대추는 생으로 먹거나, 건조하여 차나 다양한 음식에 이용된다. 또한, 대추는 전통적으로 한방에서 수면 유도와 진정 효과가 있는 약재로 사용된다.
대추나무는 배수성이 좋은 토양에서 잘 자라며, 내한성 및 내건성 특성이 우수하다. 이 때문에 다양한 환경에서도 잘 적응하여 생육할 수 있다. 대추나무는 경제적 가치가 높아 실용적인 농작물로서 전세계적으로 재배되고 있으며, 원예 식물로도 인기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