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사실주의(Photorealism)는 20세기 중반부터 등장한 미술 사조로, 사진처럼 보이는 극도로 사실적인 표현을 추구하는 스타일이다. 이 스타일은 주로 회화와 조각에서 나타나며, 사진을 참조하여 그린 작업이 특징적이다. 극사실주의 작가들은 개념적이고 감정적인 표현보다 실제의 모습과 질감을 그대로 묘사하는 데 중점을 둔다.
극사실주의는 1960년대와 1970년대에 미국에서 본격적으로 발전하였으며, 당시의 포스트모던 미술 경향과 맞물려 있다. 주요 작가로는 리처드 에스터하우지(Richard Estes), 찰스 벤스(Charles Bell), 로버트 비안코(Robert Bechtle) 등이 있으며, 이들의 작품은 고유한 스타일로 잘 알려져 있다.
극사실주의는 단순히 현실과 유사한 이미지를 생성하는 데 그치지 않고, 일상적인 대상과 장면을 통해 새로운 시각적 경험을 제공한다. 이들 작품은 자주 도시 풍경, 자동차, 일상 물품 등과 같은 현대적 주제를 다루며, 보는 이로 하여금 사물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촉진한다.
극사실주의는 또한 기술적인 측면에서도 중요하다. 작가들은 다양한 기법과 도구를 사용하여 극도의 세부 묘사를 주도하며, 에어브러시와 같은 도구를 활용해 평면의 질감을 극대화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이러한 기술적 접근은 사진의 정밀함을 회화에 투영한 결과로, 극사실적인 이미지를 창출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극사실주의는 동시대 미술에 있어 주요한 경향 중 하나로 자리 잡았으며, 현대 사회의 소비문화와 이미지 홍수 속에서 시각적인 충격을 주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경향은 이후의 다양한 예술적 표현과 기법에 영향을 미치며, 현대 미술의 발전 과정에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