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치(経験値, Experience points, XP)는 주로 비디오 게임, 롤플레잉 게임(RPG) 및 교육적 맥락에서 사용되는 개념으로, 플레이어나 캐릭터가 특정 행동을 수행하거나 과제를 완수할 때 얻는 포인트를 의미한다. 경험치는 캐릭터의 성장과 발전을 나타내는 척도로 작용하며, 일반적으로 모은 경험치가 일정량에 도달하면 레벨업이 이루어지거나 새로운 능력, 스킬 또는 아이템이 해제된다.
비디오 게임에서는 경험치 획득 방법이 다양하다. 몬스터 처치, 퀘스트 완료, 퍼즐 해결, 특정 지역 탐험 등이 주요한 경험치 획득 경로가 된다. 경험치를 모으는 과정은 플레이어에게 목표를 제공하고 게임의 몰입도를 높이는 요소로 작용하며, 레벨업 시스템은 게임 내에서의 인센티브로 기능한다.
또한, 경험치는 학습이나 훈련과 같은 맥락에서도 사용되며, 개인의 능력이나 지식의 축적을 나타내는 지표로 활용될 수 있다. 이 경우, 경험치를 측정하기 위한 기준은 다를 수 있으며, 실제 수행한 활동이나 성취도에 따라 평가된다. 경험치는 자아 성장, 기술 습득 및 전문성이 증진되는 과정을 반영하는 중요한 요소로 여겨진다.
결론적으로, 경험치는 주로 게임의 메커니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나타내는 다양한 상황에서도 유용하게 쓰인다.